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전체 글33

구글 크롬 번역이 안 되는 사이트 해결법 구글 크롬 번역이 안 되는 사이트 해결법 원래대로라면 위와 같이 크롬 주소창에 번역 아이콘이 떠야 한다. 그러나 간혹가다 어떤 사이트들은 구글 크롬 번역 아이콘이 크롬 주소창에 아래와 같이 안 뜨는 경우가 있다. 심지어 웹사이트 바탕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아래와 같이 '한국어(으)로 번역'이떠야 하는데 안 뜨는 경우도 있다. 웹사이트 오른쪽에 있는 스크롤바에 우클릭을 하면 아래와 같이 '한국어(으)로 번역'이 제대로 뜬다. 2022. 8. 20.
A* 알고리즘(A star algorithm) grid map 개념 및 구현 A* algorithm이란? A* 알고리즘(A* star algorithm)은 주어진 출발 노드(node)에서부터 목표 노드(node)까지 가는 최단 경로를 찾아내는 그래프 탐색 알고리즘 중 하나이다. 주어진 지도(map)에서 출발 지점부터 목표 지점까지의 최적의 경로를 찾는 기술인 전역 경로 계획(Global path planning) 중 Path/Graph Search algorithm에 사용되기도 한다. 이 알고리즘은 Dijkstra' algorithm과 유사하나 차이점은 목표 노드(node) n까지의 휴리스틱(Heuristic) 거리 측정값인 h(n)도 사용한다는 점이다. A* algorithm 구현 단도직입적으로 A* 알고리즘이 어떤 식으로 구현되는지 알아보자. 일단 아래와 같이 격자 지도(gr.. 2022. 4. 13.
파이썬(python) 리스트 내포(List comprehension) 리스트 내포(List comprehension) 리스트에 for문을 사용하여 새로운 요소들을 추가하고(append) 싶은 때는 리스트 내포를 사용하면 한 줄로 작성할 수 있어서 편하다. 리스트 내포는 이름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리스트 안에 무엇인가를 내포하고 있다. 파이썬에서 리스트 내포는 리스트 안에 for문을 포함한다. 다음 예제를 보자. a= [1, 2, 3] result = [] for num in a: result.append(num * 2) print(result) 위 코드는 for문을 통해 append 함수를 반복 사용하여 a=[1, 2, 3]의 요소를 2배한 것을 result라는 리스트에 추가해주는 코드이다. 실행 결과는 아래와 같다. 위 코드를 아래와 같이 리스트 내포를 사용하여 짧게 줄.. 2022. 4. 2.
파이썬(python) 시각화 사이트 파이썬(python) 시각화 사이트 https://pythontutor.com/live.html#mode=edit 2022. 4. 2.
파이썬(python) 변수의 값 복사하기 파이썬(python) 변수 값 복사하기(오해) 파이썬(python)의 변수란? 변수 파이썬에서 변수는 객체(Object)를 가리킨다. 여기서 객체란 메모리 상에 있는, 프로그래밍 조작의 대상이 되는 것을 말한다. 즉, 변수는 자료형(객체)이 담고 있는 메모리의 주소를 가리키 recall.tistory.com 이전 게시글에서 파이썬에서 변수란 값이 저장되어 있는 메모리의 주소를 가리킨다고 했다. 따라서 아래 코드와 같이 a라는 변수에 저장된 값을 b에 복사하기 위해 b = a라고 하면 나중에 값을 변경할 때 문제가 생긴다. 왜 그럴까? 아래 실행 결과인 그림을 보면 알 수 있다. a = [1, 2, 3] b = a 위 그림을 보면 변수 a와 b 모두 같은 리스트 자료형 값을 가리키고 있는 것을 볼 수가 있.. 2022. 4. 2.
파이썬(python)의 변수란? 변수 파이썬에서 변수는 객체(Object)를 가리킨다. 여기서 객체란 메모리 상에 있는, 프로그래밍 조작의 대상이 되는 것을 말한다. 즉, 변수는 자료형(객체)이 담고 있는 메모리의 주소를 가리키게 된다. ※메모리: 컴퓨터에서 프로그램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 좀 더 이해하기 쉽게 아래 코드를 보자. a = 1 위 a=1이라는 코드를 실행해 보자. 그러면 위 그림과 같이 1이라는 값을 가지는 정수 자료형(객체, object)이 오른쪽의 obects라고 하는 메모리 공간에 자동으로 할당된다. Objects에 있는 1 위쪽에 int라고 표시되어 있는데, 이는 변수 a가 1이라는 정수형 객체를 가리키고 있음을 뜻한다. 변수 생성 변수 이름 = 값(모든 자료형의 값 가능: 숫자형, 문자열, 리스트, 튜플, 딕셔.. 2022. 4. 2.
cmd에서 python 파일명.py 입력 후 python이라고 뜨는 문제 cmd에서 파이썬 파일 실행시 나타나는 문제 cmd창에서 위와 같이 python 파일명.py를 써서 실행하면 Python이라는 응답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여기서 파일명은 test라고 지었다. 게다가 심지어 'cd C:\해당 파이썬 파일이 있는 폴더명'를 써서 해당 파이썬 파일이 있는 폴더쪽으로 주소로 옮겨 명령어 'python 파일명.py'를 써도 Python이라는 동일한 응답만 돌아온다. 이러한 문제들은 실행시키고자 하는 파이썬 실행파일 '파일명.py'이 있는 폴더를 윈도우10 시스템 변수에 경로(PATH)로 추가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한 다. 따라서 해당 파이썬 파일이 있는 폴더를 윈도우10 시스템 변수에 경로(PATH)로 추가한다면 이 문제는 해결된다. 문제 해결법은 아래와 같다. 경로(PA.. 2022. 3. 26.
파이썬(Python) "PRN 장치를 초기화할 수 없습니다." 해결 방법 "PRN 장치를 초기화할 수 없습니다." 파이썬(Python)을 파이참(PyCham)이나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Visual Studio Code) 같은 IDE에서 cmd로 print("Hello")와 같이 문자열을 입력하였을 때 "PRN 장치를 초기화할 수 없습니다."라고 뜨는 경우가 있다. 이는 보통 다음과 같은 2가지 이유로 나뉜다. 1. 입력창의 프롬프트(>>>)에 python을 먼저 입력하여 python을 실행하지 않은 경우 2. 파이썬 실행 파일인 python.exe가 시스템 변수에 경로(PATH)로 추가되어 있지 않은 경우 이번에 위 2가지 해결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해결 방법법은 아래와 같이 차근차근 따라하면 된다. 1. cmd에서 python 입력 입력창의 프롬프트(>>>)에 pyth.. 2022. 3. 25.
cmd창에 Python 입력시 Microsoft Store가 뜨는 문제 해결법 Python 실행시 Microsoft Store가 뜨는 문제 Python을 실행하기 위해 cmd창에 Python 입력시 위와 같이 Microsoft Store가 뜨는 경우가 있다. 이는 cmd가 실행되는 디렉토리(폴더) 위치에 python.exe이라는 파이썬 실행 파일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는 보통 Python 3.10과 같은 파이썬 프로그램이나 Anaconda 같은 파이썬 통합형 프로그램을 일반적인 설치 경로는 C 드라이브에 설치하지 않고, D 드라이브나 다른 기타 드라이브에 설치하는 경우에 빈번하게 일어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1) 경로 추가, (2) cmd상에서의 디렉토리 변경' 이렇게 총 2가지 방법이 있는데 아래에서 자세하게 서술하도록 하겠다. 1. 경로(PATH) 추가 방법(영.. 2022. 3. 25.
파이썬(Python) 입문 서적&유튜브 동영상 강의 추천 요즘 들어 인공지능, 데이터 분석 등의 분야가 인기가 높아지면서 파이썬(Python) 언어에 대한 수요가 높아졌다. 그런데 파이썬 관련 책도 많고 자료도 많아서 도대체 어떤 책과 강의를 가지고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경우가 있다. 이에 따라 처음 파이썬 언어를 배우는 사람이나 또는 C언어와 같이 다른 언어를 배웠던 사람에게 적합한 파이썬 입문 서적과 유튜브 강의를 소개하고자 한다. 아래 소개한 서적과 동영상을 토대로 배운다면 파이썬에 대해 기본기를 가지고 나아갈 수 있다. 만약 이 글에서 소개한 서적과 동영상으로 공부를 끝마치고 나서 더 공부하고 싶다면 그때는 더 심화를 다루는 책들을 보고 나아가면 될 것이다. wikidocs(무료 온라인책) 점프 투 파이썬 ** 점프 투 파이썬 오프라인 책(개정판) 출간.. 2022. 3. 25.
아두이노 PWM 실습 4: PWM 파형 그래프 측정 (완결) 위 아두이노 연결 구성은 아두이노의 PWM 출력 파형의 모양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물결 표시(~)가 있는 아날로그 출력 핀과 아날로그 입력 핀(A0~A5)을 연결한다. 그리고 입력 받은 신호를 '시리얼 플로트'를 통해 확인한다. 아래 코드에서 아날로그 값을 0~255 값을 넣어 6번 핀(또는 9번 핀)과 아날로그 입력 핀인 A0 핀을 연결하여 '시리얼 플로트'를 열면 개략적인 PWM 파형을 확인할 수 있다. void setup() { pinMode(9, OUTPUT); pinMode(6, OUTPUT); analogWrite(9, 아날로그 값); analogWrite(6, 아날로그 값); Serial.begin(9600); } void loop() { int analogInput = analogRea.. 2022. 2. 14.
반응형